"톡을 모르면 양반이 못된다"[골패놀이]" > 전통놀이

본문 바로가기

 

전통놀이

"톡을 모르면 양반이 못된다"[골패놀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실장 작성일19-07-28 10:30 조회159회 댓글0건

본문


[골패놀이]

"톡을 모르면 양반이 못된다"

_11.jpg기산풍속도첩중-골패

설명

상아(象牙)나 짐승의 뼈,뿔 등으로 만든 놀이도구, 또는 그것을 가지고 노는 놀이. 손가락 한 마디 정도의 검은 나무 바탕에 흰뼈를 붙여 여러 가지 수효의 구멍을 판 것이다. 모두 32쪽이 한 벌이다. 뼈를 깎아 만들었다고 해서 골패(骨牌)라고 불리게 되었지만, 뼈로만 만든 것을 '민패'라고 하고, 뒤에 대나무 쪽을 붙인 것을 '사모패'라고 한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상아로 만든 까닭에 '아패(牙牌)'라고 불렀다. 우리 나라에서는 주로 도박(賭博)에 이용되어 부정적으로 여겨지고 있으나, 도박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놀이를 할 수 있다. 특히 놀이방법이 간단하고 짧은 시간에 할 수 있는 놀이이다. 그리고 부피가 작아 휴대하기가 간편하기 때문에 오늘날에 활용하기에 좋은 놀이이다
유래                             
이규경(李圭景)의 《오주연문장전산고(五洲衍文長箋散稿)》에는 우리 나라의 골패에 소골(小骨), 미골(尾骨)이라는 이름이 있다는 기록이 있으며, 정약용(丁若鏞)의 《목민심서(牧民心書)》에도 골패에 관한 언급이 있다.
이 놀이는 중국 송(宋)나라 때 생긴 ​놀이라고 한다. 따라서 우리 나라에는 고려시대에 들어왔을 가능성이 높으나, 청나라 때 유입되었다는 설도 있다. 우리 나라에서 오래 전부터 널리 행해지던 이 놀이가 제대로 전승되지 못한 까닭은, 놀이가 비교적 간단한 탓에 사행적 요소인 내기가 강조되면서 도박으로만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이 놀이는 놀이도구는 간단하지만 다양한 놀이방법이 있기 때문에, 서양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일상 놀이로 발전시켰다.
골패는 점복(占卜) 도구로도 쓰였는데, 천패이선(天牌二扇) 24점은 24기(氣)를, 지패이선(地牌二扇) 4점은 사방을, 인패이선(人牌二扇) 16점은 사단(四端)을, 화패이선(和牌二扇) 8점은 대화원기유행팔절지간(大和元氣流行八節之間)을 상징한 것으로 성수의 배열을 비유한 것이다.

방법                             
도구
모두 32쪽인데 서양에서는 28쪽을 사용한다. 크기는 가로 1.2~1.4cm, 세로 1.8~2cm, 두께 0.4~0.5cm 정도로 작다. 모양은 납작하고 네모진 검은 나무 바탕에 상아나 짐승 뼈를 붙이고, 여러 가지 수효를 나타내는 크고 작은 구멍을 새겼다.
1을 새긴 구멍은 가장 크고 1과 4는 붉은색을 넣었으며, 나머지는 모두 검정색으로 칠했다. 32개 가운데 짝패가 22개이고, 홀패가 10개이다. 짝패(같은 모양의 패)로 되어 있는 것은 1-1, 2-2, 3-3, 4-4, 5-5, 6-6, 1-3, 1-5, 1-6, 4-6, 5-6이고, 홀패로 되어 있는 것은 1-2, 1-4, 2-3, 2-4, 2-5, 2-6, 3-4, 3-5, 3-6, 4-5이다(그림에서 네모의 가장자리가 진하게 칠해진 부분).
각각의 패에는 이름이 붙어 있는데 지방마다 조금씩 다르고, 쌍륙에서 쓰는 명칭에서 따온 부분도 있고 독자적으로 생성된 부분도 있다.
20.jpg
백 : 빨강색으로 된 가장 큰 구멍
아 : 검정색으로 표시된 2개의 구멍(백 다음으로 구멍 이 큼)
삼 : 검정색 작은 구멍 3개가 사선방향으로 표시된 것
흥 : 빨강색 작은 구멍 4개가 표시된 것
오 : 검정색 작은 구멍 5개가 표시된 것
육 : 검정색 작은 구멍 6개가 표시된 것
<짝패>
1-1(2):통소, 코백
2-2(2):만아, 진아
3-3(2):장삼
4-4(2):직흥
5-5(2):전오, 준오
6-6(2):주룩, 줄육
1-3(2):백삼, 소삼
1-5(2):백오/ 오
1-6(2):백륙/ 육
4-6(2):사륙, 흥륙
5-6(2):오륙/ 육오
<홀패>
1-2(1):백아, 쥐코/ 아백
1-4(1):백흥, 백사/ 흥백
2-3(1):아삼/ 삼아
2-4(1):아흥, 어사/ 흥아
2-5(1):아오, 관이/ 오아
2-6(1):아륙/육아
3-4(1):흥삼, 삼사/ 삼흥
3-5(1):삼오/ 오삼
3-6(1):삼륙/ 육삼
4-5(1):흥오, 사오/ 오흥

                        놀이방법은 79가지이다. 그 중에서 꼬리 붙이기, 포, 여시, 골여시, 쩍쩍이, 톡 등이 주로 사용되는 놀이이고, 탑 쌓기나 거북패, 오관 등은 혼자 운수를 점치는 방법인데 놀이방법이 잘 전해지지 않고 있다.
이 놀이에는 놀이를 진행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를 '물주'라고 한다.
① 5명이 놀이를 하는데 1인당 6개의 골패를 나누어주고 나머지 2개는 물주가 가지고 있는다. 이 놀이에는 마지막 장 또는 마지막 개수라는 개념이 없다. 왜냐하면 처음 골패를 나누어 받을 때 놀이가 바로 끝날 수도 있고, 시간이 많이 흘러서 놀이가 끝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② 물주는 처음 시작할 때 남은 2개 가운데 골패 한 개를 '갑'이라는 사람에게 주고, 갑으로부터 골패 한 개를 가져온다.
③ '을'도 마찬가지로 골패 한 개를 내놓으면 물주는 갑이 내놓은 골패가 아닌 다른 골패를 을에게 건네준다.
④ 이런 식으로 계속 골패를 주고받다가 어느 순간, 한 사람이 6개가 모두 짝이 맞으면 "이겼다."고 외친다. 과연 3쌍이 되었는가를 확인한 후 놀이가 끝난다.
⑤ 다시 새로운 골패를 받아서 놀이를 계속 진행한다.

2) 꼬리 붙이기
두 사람이 노는 방법으로, 앞사람이 낸 숫자에 맞추어 패를 내야 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① 먼저 선을 정하는데 정하는 방법은, 자기 골패 가운데 2-5(이오·아오)가 있거나, 만약 둘 다 없으면 6-6(줄륙)이 있는 사람이 선이 된다.
② 선이 임의로 패 한 쪽을 내려놓으면, 다음 사람은 그 끗수에 맞는 것을 이어서 내야 한다.
③ 다음은 다시 선이 앞사람의 끗수에 맞는 것을 이어서 낸다.
④ 상대편 숫자에 해당하는 것을 잇지 못하면 지게 된다.

3) 짝맞추기
① 2~4명이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골패를 뒤집어 놓고 하나씩 들어 제일 높은 수를 든 사람이 선이 된다. 선은 6쪽, 나머지 사람은 5쪽의 골패를 갖고 시작하며 남는 골패는 모아둔다.
② 선은 먼저 자신의 골패 중 짝패가 있으면 둘 다 내려놓고, 또 다른 패 하나를 더 내려놓을 수 있다. 짝패가 없으면 그냥 하나의 패만 내려놓는다.
③ 다음 사람은 선이 내려놓은 하나의 패와 짝을 이루는 패를 가지고 있으면, 그 패를 집어와 짝이 있으면 2쪽을 내려놓는다. 짝이 맞는 패가 없으면 모아둔 골패 중 하나를 집어와 짝이 있으면 내려놓고 없으면 아무 패나 하나를 내린다.
④ 다음 사람도 계속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다가 짝맞추기를 세 번 먼저 해서 내려놓으면 이기게 된다.

4) 골패
① 보통 5~7명이 하지만 놀이에 직접 참여하는 사람은 4명까지 제한된다. 따라서 나머지 사람은 옆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한 사람이 빠지면 대신 들어가 놀이를 한다.
② 4명이 각기 8장씩의 골패를 나누어 가지는데, 2-5(아오)를 잡은 사람이 선이 된다. 그러나 3명이 할 경우 10장씩 갖고 2장을 빼고 2명이 할 때는 16장씩 갖고 한다.
③ 먼저 선이 자기의 패 중에서 하나의 골패를 내려놓으면, 반 시계 방향으로 2·3·4등은 차례로 1등에 맞는 골패를 내려놓아 이어가야 한다. 꼬리 붙이기처럼 아래로 이어가는 것이 아니라, 만약 선이 3-3(장삼)을 내놓았으면 다음 사람은 3이 들어간 골패, 즉 1-3, 2-3, 4-3, 3-6 중 하나를 내놓아야 한다. 만일 자기 차례가 왔을 때 3이 들어간 골패가 없어 내려놓지 못하면 자기가 가진 골패 중 한 개를 빼서 상대방이 무엇인지 모르도록 엎어서 내려놓는다. 이것을 '꿇어놓는다'고 한다.
④ 이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한 뒤에, 앞사람의 골패를 이어가지 못해 꿇어놓은 골패의 구멍수로 승부를 가린다. 즉 4명 중 구멍수가 가장 적은 사람이 장원이 되고, 가장 많은 사람이 꼴찌가 된다.

5) 거북패
① 먼저 20짝을 가로로 다섯 짝, 세로로 네 짝씩 붙여 네모지게 거북의 몸을 만들고, 다음 두 짝으로 머리, 두 짝으로 꼬리를 각각 붙이고, 끝으로 몸의 네 귀퉁이에 각각 두 짝씩 엇비슷하게 네 발을 붙인다.
② 머리, 꼬리, 네 발 등 바깥 짝들과 맨 앞줄의 둘째 짝, 넷째 짝과 맨 뒷줄의 둘째 짝, 넷째 짝을 젖혀 맞는 짝끼리 떼어낸다.
③ 다음 짝들을 같은 방법으로 되풀이하여 끝까지 다 떨어지면 재수가 좋다고 한다.

 

6) 골패의 용어

① 조사:내려놓은 골패의 구멍수가 가장 많은 사람, 즉 꼴찌를 말한다.
② 삼시 : 등위와 관계없이 꿇어놓은 골패의 총 구멍수가 30이 넘는 사람을 말한다.
③ 통:여덟 장을 모두 이어가서 한 개도 꿇어놓지 않은 상태를 말하는데, 네 명 중에서 한 사람이 있으면 나머지 사람은 벌칙을 받거나 돈내기의 경우 돈을 내야 한다.

7) 골패의 세부규칙.

① 첫판을 제외하고는 꼴찌를 한 사람이 선이 된다.
② 장원이 셋이고 조사가 한 명이면 돈을 내지 않는다.
③ 돈을 낸 사람, 즉 조사가 둘일 경우 가운데 사람이 선을 잡는다.
④ 구멍수가 가장 적은 사람이 동수인 경우 함께 돈을 나누어 갖는다.
⑤ 한 명이 통을 해서 세 명 모두 돈을 물으면 일등이 다시 선이 된다.
⑥ 5~6명이 할 때는 장원인 사람이 쉬고, 대기 중인 사람이 들어온다.
⑦ 패를 나눌 때는 잘 섞어서 보이지 않도록 뒤집어 놓은 다음, 선이 2장을 먼저 가져가면 그곳에서부터 반 시계방향으로 2장씩 가져간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