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놀이란? > 전통놀이

본문 바로가기

 

전통놀이

전통놀이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4-11-03 09:37 조회2,327회 댓글0건

본문

전통놀이

김 소 영

 

1. 전통놀이란?

우리 민족은 수 천년의 삶을 이어오는 과정에서 놀이 문화를 창조하고 그 전통을 지켜왔다.

전통놀이란 놀이 생성과정에서 볼 때 원형에 해당한다.

최초로 생겨날때 그 골격을 지닌 놀이를 일컫는다.

전통놀이에는 그 놀이가 생긴 시대적인 배경과 의식 그리고 삶의 형태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고대로부터 일반적으로 행해지면서 민간에 의하여 전승되어 오는 여러 가지 놀이

전통성, 역사성, 고유성, 지속성을 지니는 놀이를 말하며, 전통 사회가 기르고자 했던 신념과 가치를 담고 있는 하나의 문화 프로그램이다.

삶에 대한 한겨레의 전통적인 가치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통놀이는 문화적으로나 교육적으로 커다란 의의를 지닌다.

 

옛날부터 지금까지 우리 민족이 놀아 온 놀이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따라서 전통놀이에는 농경생활을 바탕으로 하여 발달한 놀이 이외에, 역사적으로 다양한 시대적 통치이념이나 사회제도 속에서 발생한 특정한 놀이들도 포함된다.

그렇다고 과거의 놀이를 모두 전통놀이라고 부르지는 않는다. 그 가운데에서 지금과 같은 산업사회나 정보화 사회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고, 또 쉽게 놀고 즐길 수 있는 옛날 형식의 놀이만을 가리킨다. '놀이'라는 말은 '놀다'라는 동사의 어간인 '놀'에 명사형 어미인 '이'가 합쳐져 생긴 말이다.

이것은 놀이가 육체적인 연행기능에 바탕을 두고 있음을 말해 준다. '논다'는 말은 본질적으로 농사와 가사로 대표되는 일을 하지 않을 때에 하는 모든 의도적인 육체적 표현행위를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되었을 것이다.

 

따라서 놀이는 기본적으로 육체의 움직임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즐거움이나 쾌감, 또는 성취감이나 승리감과 같은 심리적·정신적인 기능을 아울러 갖게 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놀이를 통해서 얻어진 육체적·정신적 기능은 일상적인 고된 일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큰 도움이되어, 일상생활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자리잡게 되었던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